교육과정
교육과정
과정개요
구분 | 내용 |
과정명 | 뮤지컬 프로듀싱 과정 |
교육기간 | 총 3개월 / 주 3회 |
교육일시 | 매주 월, 수, 금 19~22시 |
교육비용 | 220만원 조기등록 20% 할인 |
모집인원 | 15명 |
지원자격 | 전공불문 / 고졸이상 / 공연현장 취업 희망자와 공연현장 실무자 |
* 결제순으로 선착순 등록되며, 조기마감 될 수 있습니다.
과정구성
커리큘럼
| 구분 | 강의명 | ||
공통 과정 | 공연 기획 입문 | 공연과 수업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 | 현실과 이상 사이 |
| 공연기획과 작업의 정석 | 효과적인 퍼포먼스를 만드는 방법 | ||
| 공연의 트렌드 변화 | 돈 버는 공연, 달라도 너무 다르다! | ||
프로듀싱 | Introduction | ||
| Research & Planning | |||
| Pre-Production I | |||
| Pre-Production II | |||
| Operating | |||
| Branding | |||
| 국내외 뮤지컬 시장의 현재와 미래 | |||
전공실습과정 One Point Lesson | 기획1 | 뮤지컬 기획의 시작과 프로덕션의 구성 | 창작뮤지컬 작품개발 과정 |
| 캐스팅, 스탭진구성, 프리프로덕션 | |||
| 기획서 작성 과제/피드백 | |||
| 예산 작성 이론 | |||
| 예산 작성 실습 및 피드백 | |||
기획2 | 창작자의 작품의 시작 → 소재가 작품으로 어떻게 발전되었는가? | 뮤지컬 대본의 구성 | |
| 각색론 | |||
| 과제 후 피드백 | |||
기획3 | 뮤지컬 지원사업과 공연유통 | ||
| 극장 운영 및 공연 기획 | |||
제작 | 프로덕션의 실무 Case Study → 창작, 라이센스, 논래플리카등 다양한 형태의 프로덕션 실무 케이스 스터디 | 뮤지컬 쿠로이 저택엔 누가 살고 있을까? | |
| 뮤지컬 이블데드 | |||
| 뮤지컬 하데스타운 | |||
| 뮤지컬 디어에반핸슨 | |||
홍보 마케팅 | 공연 홍보의 이해와 실행 | 홍보 담당자의 업무, 작품별 홍보 아이템 및 행사 기획과 실행, 보도자료 및 행사 기획서 작성과 실습 및 피드백 | |
강사진
원장
전성환
- 공연예술아카데미 SPARK 원장
- 이문세, 신승훈, 이승환, SG워너비 포함 대중가수
공연 제작/연출(국내외) 21년간 500여회
- LASVEGAS Mandalay Bay Hotel Christmas
Show, G20축하음악회, 한중수교 20주년 기념
공연 연출 등
- 2018 대중문화예술 제작스태프대상 ‘ 연출분야 한국
콘텐츠진흥원장상’ 수상
- 저서 : 클래스가 다른 공연기획 외
학과장
신동원
- 에스앤코㈜ 대표이사 / 뮤지컬 프로듀서
- 뮤지컬 알라딘, 디어 에반 핸슨, 라이온킹, 위키드,
오페라의유령, 캣츠, 하데스타운, 지저스크라이스트
수퍼스타, 스쿨오브락, 에비타, 천국의 눈물 외 다수
주임교수
김유철
뮤지컬 프로듀서
전) 라이브러리컴퍼니 본부장
- 국내개발 및 제작 프로덕션 총괄프로듀서
- 해외 브로드웨이 및 웨스트엔드 뮤지컬 투자 및
제작 총괄
전) 우란문화재단 프로듀서
- 뮤지컬 어쩌면 해피엔딩,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
외 다수 작품개발
- 연극 붉은낙엽, 집에 사는 몬스터 외 다수 작품개발
실무 강사진
이호진
- 에스앤코(주) 제작사업본부 제작PD
- 뮤지컬 디어에반핸슨 (24) 제작PD /
뮤지컬 오페라의유령(23-24, 19-20),
라이온킹(22, 18-19), 하데스타운(21),
캣츠(20-21), 메튜본의 백조의호수(19),
스쿨오브락(19) 컴퍼니매니저
여태민
- 에스앤코(주) 제작사업본부 제작PD
- 뮤지컬 하데스타운(24), 스쿨오브락(23-24)
제작피디
- 뮤지컬 캣츠(23), 하데스타운(21-22),
위키드(20-21), 오페라의유령(19-20),
매튜 본의 백조의호수(19), 썸씽로튼(19)
컴퍼니매니저
노민지
- 클립서비스 마케팅커뮤니케이션본부 PR전략팀 팀장
- 뮤지컬 뮤지컬 알라딘, 스쿨 오브 락, 오페라의 유령,
라이온 킹, 위키드, 캣츠, 지저스 크라이스트
수퍼스타 외 다수 작품 프로젝트 매니저 및 PR
디렉터
- 일본 아오야마 가쿠인 대학원 문화 크리에이티브
매니지먼트 과정 (Department of Cultural and
Creative Management) 석사
조민형
- 뮤지컬 작가
- 뮤지컬 렛미플라이, 차미, 정글라이프, 명동로망스
외
설가민
- 라이브러리컴퍼니 뮤지컬연극팀 팀장
- 뮤지컬 테일러(24), 뮤지컬 긴긴밤(24),
뮤지컬 부치하난(24), 뮤지컬 빠리빵집(23),
뮤지컬 넥스트 투 노멀 (22,15), 뮤지컬 쓰릴 미
(22,21,19,17,16,15,14), 뮤지컬 스프링어웨이크닝
(21), 뮤지컬 키다리아저씨(19,18,17,16) 외 다수
- 연극 사운드인사이드(24) 연극 바닷마을 다이어리
(23) 연극 빈센트리버(21), 연극 오만과 편견
(20, 19), 연극 비너스 인 퍼(19) 외 다수
권혜진
- 주식회사 랑 제작 감독
- 뮤지컬 베르테르(2025,20), 광화문연가(2024),
쿠로이 저택엔 누가 살고 있을까?
(2024,23,21), 이블데드(2024), 난쟁이들
(2023, 22,17,16) 구텐버그 2023 외 다수
김지은
- 씨어터브릿지 인터네셔널(주) 대표
- 학력) 영국 골드스미스 대학 - 크리에이티브 문화
사업가 과정(Creative and Cultural
Entrepreneurship) 석사
- 알라딘, 디어에반핸슨, 식스, 하데스타운,
스쿨오브락 - 협력프로듀서
- 캣츠, Something Rotten 오리지널 투어 -
Assistant Producer
오제백
- (재)예술경영지원센터 공연예술본부 공연유통팀
- 한국 뮤지컬 제작 및 유통 기반 강화를 위한 뮤지컬
지원사업 운영 등 예술 행정
조휘영
- 세종문화회관 공연예술본부 공연제작/국제교류
프로듀서
- 컨템퍼러리 시즌 Sync Next(싱크 넥스트)(22~),
서울시무용단 <일무> 뉴욕 링컨센터 공연(23),
해리 포터 인 콘서트(22), 리그 오브 레전드 라이브:
디 오케스트라(22) 기획/제작
- 서울시발레단 비주얼 크리에이티브, 국내 공연장
최초 구독 시스템 론칭 등
- 제11회 이데일리 문화대상 국악 부문 최우수상 수상
(Sync Next 24 조영숙X장영규X박민희
<조 도깨비 영숙>)
- 전) SM엔터테인먼트, 국립극장
최승희
- 신시컴퍼니 홍보팀 실장
- [뮤지컬] 빌리 엘리어트, 아이다, 마틸다, 시카고,
맘마미아, 아리랑, 원스, 고스트 외 다수
- [연극] 레드, 햄릿, 해롤드와 모드, 렛미인,
아버지와 나와 홍매와, 대학살의 신 외 다수
멘토링후기
후배들의 공연 현장 진입과 사전 적응을 도와주는
선배들의 노하우 전수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
과정개요
구분 | 내용 |
과정명 | 뮤지컬 프로듀싱 과정 |
교육기간 | 총 3개월 / 주 3회 |
교육일시 | 매주 월, 수, 금 19~22시 |
교육비용 | 220만원 조기등록 20% 할인 |
모집인원 | 15명 |
지원자격 | 전공불문 / 고졸이상 / 공연현장 취업 희망자와 공연현장 실무자 |
과정구성
커리큘럼
| 구분 | 강의명 | ||
| 공통 과정 | 공연기획 입문 | 공연과 수업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 | 현실과 이상 사이 |
| 공연기획과 작업의 정석 | 효과적 퍼포먼스를 만드는 방법 | ||
| 공연의 트렌드 변화 | 돈 버는 공연, 달라도 너무 다르다! | ||
| 프로듀싱 수업 | Introduction | ||
| Research & Planning | |||
| Pre-Production I | |||
| Pre-Production II | |||
| Operating | |||
| Branding | |||
| 국내외 뮤지컬 시장의 현재와 미래 | |||
| 전공실습과정 One Point Lesson | Class 1 기획1 | 뮤지컬 기획의 시작과 프로덕션의 구성 → 작품개발과정 및 기획서 작성 → 예산구성, 캐스팅, 스탭진 구성, 프리프로덕션 case study | 창작뮤지컬 작품개발과정 |
| 캐스팅, 스탭진 구성, 프리프로덕션 | |||
| 기획서 작성 과제 후 피드백 | |||
| 예산작성 이론 | |||
| 예산작성 실습 및 피드백 | |||
| Class 2 기획2 | 창작자의 작품의 시작 → 소재가 작품으로 어떻게 발전되었는가? / 뮤지컬 대본구성, 대본읽기, 대본속 음악찾기 | 뮤지컬 대본의 구성 | |
| 각색론 | |||
| 과제 후 피드백 | |||
| Class 3 기획3 | 뮤지컬 지원사업과 공연유통 | ||
| 극장 운영 및 공연 기획 | |||
| Class 4 제작 | 프로덕션의 실무 Case study → 창작, 라이센스, 레플리카, 논레플리카 등 다양한 형태의 프로덕션 실무 케이스 스터디 | 뮤지컬 프로덕션 (쿠로이 저택엔 누가 살고 있을까?) | |
| 뮤지컬 프로덕션(이블데드) | |||
| 뮤지컬 프로덕션(하데스타운) | |||
| 뮤지컬 프로덕션(디어에반핸슨) | |||
| Class 5 홍보마케팅 | 공연 홍보의 이해와 실행 → 홍보 담당자의 업무, 작품별 홍보 아이템 및 행사 기획과 실행, 보도자료 및 행사 기획서 작성 | 공연 홍보의 이해 | |
강사진
원장
전성환
- 공연예술아카데미 SPARK 원장
- 이문세, 신승훈, 이승환, SG워너비 포함 대중가수 공연 제작/연출(국내외) 21년간 500여회
- LASVEGAS Mandalay Bay Hotel Christmas Show, G20축하음악회, 한중수교 20주년 기념공연 연출 등
- 2018 대중문화예술 제작스태프대상 ‘연출분야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’ 수상
- 저서 : 클래스가 다른 공연기획 외
학과장
신동원
- 에스앤코㈜ 대표이사 / 뮤지컬 프로듀서
- 뮤지컬 알라딘, 디어 에반 핸슨, 라이온킹, 위키드, 오페라의유령, 캣츠, 하데스타운, 지저스크라이스트수퍼스타,
스쿨오브락, 에비타, 천국의 눈물 외 다수
주임교수
김유철
- 뮤지컬 프로듀서
전) 라이브러리컴퍼니 본부장
- 국내개발 및 제작 프로덕션 총괄프로듀서
- 해외 브로드웨이 및 웨스트엔드 뮤지컬 투자 및 제작 총괄
전) 우란문화재단 프로듀서
- 뮤지컬 어쩌면 해피엔딩,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 외 다수 작품개발
- 연극 붉은낙엽, 집에 사는 몬스터 외 다수 작품개발
실무
강사진
이호진
- 에스앤코(주) 제작사업본부 제작PD
- 뮤지컬 디어에반핸슨 (24) 제작PD / 뮤지컬 오페라의유령(23-24, 19-20), 라이온킹(22, 18-19),
하데스타운(21), 캣츠(20-21), 메튜본의 백조의호수(19), 스쿨오브락(19) 컴퍼니매니저
여태민
- 에스앤코(주) 제작사업본부 제작PD
- 뮤지컬 하데스타운(24), 스쿨오브락(23-24) 제작피디
- 뮤지컬 캣츠(23), 하데스타운(21-22), 위키드(20-21), 오페라의유령(19-20), 매튜 본의 백조의호수(19),
썸씽로튼(19) 컴퍼니매니저
노민지
- 클립서비스 마케팅커뮤니케이션본부 PR전략팀 팀장
- 뮤지컬 뮤지컬 알라딘, 스쿨 오브 락, 오페라의 유령, 라이온 킹, 위키드, 캣츠,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 외
다수 작품 프로젝트 매니저 및 PR 디렉터
- 일본 아오야마 가쿠인 대학원 문화 크리에이티브 매니지먼트 과정
(Department of Cultural and Creative Management) 석사
조민형
- 뮤지컬 작가
- 뮤지컬 렛미플라이, 차미, 정글라이프, 명동로망스 외
설가민
- 라이브러리컴퍼니 뮤지컬연극팀 팀장
- 뮤지컬 테일러(24), 뮤지컬 긴긴밤(24), 뮤지컬 부치하난(24), 뮤지컬 빠리빵집(23),
뮤지컬 넥스트 투 노멀 (22,15), 뮤지컬 쓰릴 미(22,21,19,17,16,15,14), 뮤지컬 스프링어웨이크닝(21),
뮤지컬 키다리아저씨(19,18,17,16) 외 다수
- 연극 사운드인사이드(24) 연극 바닷마을 다이어리(23) 연극 빈센트리버(21), 연극 오만과 편견(20, 19),
연극 비너스 인 퍼(19) 외 다수
권혜진
- 주식회사 랑 제작 감독
- 뮤지컬 베르테르(2025,20), 광화문연가(2024), 쿠로이 저택엔 누가 살고 있을까?(2024,23,21),
이블데드(2024), 난쟁이들(2023, 22,17,16) 구텐버그 2023 외 다수
김지은
- 씨어터브릿지 인터네셔널(주) 대표
- 학력) 영국 골드스미스 대학 - 크리에이티브 문화 사업가 과정(Creative and Cultural Entrepreneurship) 석사
- 알라딘, 디어에반핸슨, 식스, 하데스타운, 스쿨오브락 - 협력프로듀서
- 캣츠, Something Rotten 오리지널 투어 - Assistant Producer
오제백
- (재)예술경영지원센터 공연예술본부 공연유통팀
- 한국 뮤지컬 제작 및 유통 기반 강화를 위한 뮤지컬 지원사업 운영 등 예술 행정
조휘영
- 세종문화회관 공연예술본부 공연제작/국제교류 프로듀서
- 컨템퍼러리 시즌 Sync Next(싱크 넥스트)(22~), 서울시무용단 <일무> 뉴욕 링컨센터 공연(23),
해리 포터 인 콘서트(22), 리그 오브 레전드 라이브: 디 오케스트라(22) 기획/제작
- 서울시발레단 비주얼 크리에이티브, 국내 공연장 최초 구독 시스템 론칭 등
- 제11회 이데일리 문화대상 국악 부문 최우수상 수상 (Sync Next 24 조영숙X장영규X박민희 <조 도깨비 영숙>)
- 전) SM엔터테인먼트, 국립극장
최승희
- 신시컴퍼니 홍보팀 실장
- [뮤지컬] 빌리 엘리어트, 아이다, 마틸다, 시카고, 맘마미아, 아리랑, 원스, 고스트 외 다수
- [연극] 레드, 햄릿, 해롤드와 모드, 렛미인, 아버지와 나와 홍매와, 대학살의 신 외 다수
수강후기
뮤지컬 프로듀싱 과정 수강생들의 후기를 확인해보세요
멘토링후기
후배들의 공연현장 진입과 사전 적응을 도와주는 선배들의 노하우 전수 프로그램! 멘토링 후기를 확인해보세요